프리워터: 자유를 찾는 모든 이들의 꿈

추천하고싶은 책

프리워터: 자유를 찾는 모든 이들의 꿈

보물책창고 2024. 6. 22. 20:57

어린이책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2023년 뉴베리 대상을 수상한 소설책을 소개합니다.

 

1. 제목

프리워터

자유를 찾는 모든 이들의 꿈

 

2. 구성

저자 Luqman-Dawson, Amina

번역 이원경

출판 밝은 미래

발행 2023. 7.7

카테고리 어린이문학

페이지 488쪽

사이즈 142*202*39mm

3. 내용

이 소설은 뉴베리대상뿐 아니라 2023년 작가부문에서 코레타 스콧 킹 대상을 수상했으며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이며 겉표지 뒤쪽에도 짜임새 있는 구성에 돋보이는 결말을 이끌어 낸다는 여러 추천소감들을 읽고 보니 더욱 기대가 됐었습니다.

소설에 앞서 '이 세상에서 목소리를 낼 자격이 있는 인류 역사의 모든 노예 어린이들에게'라는 작가의 들어가는 말 또한 참 인상적이었답니다.

과거 노예제도가 성행했던 시절 자유로운 삶을 살기 위해 노예 농장을 탈출해 그들만의 은밀한 비밀 습지 섬 프리워터로 도망친 사람들이 있었어요. 그곳에서 태어난 산지는 안전 경계 지대 넘어 있는 미지의 농장 지대가 위험한지도 모른 채 프리워터를 벗어나고 싶어 합니다. 혼자 살면서 노예 농장을 습격해서 훔쳐온 물건을 가져다주는 술레먼처럼 산지도 그렇게 멋진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늘 간절했기 때문이지요.

한편 자유를 찾아 서덜랜드 노예 농장을 탈출해 엄마를 뒤로 하고 북부로 가려했던 노예 호머와 여동생 에이다는 도망치는 동안 끊임없이 사냥개들과 감독 스톡스에게 쫓기게 되지만 술레먼의 도움으로 다행히 탈출에 성공합니다. 술레먼을 따라 도착한 곳 프리워터에서 호머는 자유로운 삶이 무엇인지 알게 되지만 농장에 홀로 남겨진 엄마를 구출하기 위해 다시 돌아가기로 결심합니다.

4. 마무리

이 책 곳곳에는 자유롭지 못하고 억압된 삶 속에서 짐승과도 같은 취급을 받으며 주인에게 괴롭힘 당하는 노예들의 고통이 어린 노예인 주인공 호모의 눈을 통해 그려져 있는데도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더라고요. 고통도 전염된다는 걸 노예 농장에서 배웠다는 호머의 말이 뇌리에 크게 남았던 것 같아요. 그런 고통을 알면서도 호머는 자유를 찾아 위험을 무릅쓰고 동생과 탈출을 하게 됩니다. 언젠가는 돌아올 엄마를 위해 프리워터로 향하는 방법을 계속 머릿속에 되뇌는 장면이 여러 번 나오는데 저 또한 읽으면서 하나하나 따라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엄마를 꼭 데리고 오겠다는 간절한 호머의 갈망과 신념이 여실히 드러났던 것 같습니다. 자유로운 곳에서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사는 호머, 그리고 자유롭지만 세상 속을 모르고 한 곳에서 갇히네야 만 했던 삶을 살아온 산지, 두 아이의 삶이 너무나 대조적이었는데요. 어느 누가 더 힘든 삶일지는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얘기할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지금 우리가 자유로운 삶을 사는 것 자체에 그저 감사하게 생각되더라고요. 같은 노동을 하며 흘린 땀방울이지만 자유로울 때 나는 땜 내는 향긋할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내 삶의 주인으로 내가 주체가 되어 살아간다는 게 얼마나 큰 축복인지 다시금 돌아보게 됩니다.

이 책을 읽노라면 노예제도가 있었던 시절의 역사와 노예제도에 대한 관심도 생기겠더라고요. 저희 아이들에게도 적극 추천해주고 싶었습니다. 또래 친구들과 티격태격하는 모습뿐 아니라 서로 의지하고 위해주는 따뜻한 우정들을 보면 어느새 공감도 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가족 간의 따뜻한 사랑도 한 번씩 느껴볼 수가 있겠더라고요. 정말 마음이 따뜻해지는 느낌이 들었었답니다. 여러 등장인물들의 용기도 너무나 돋보였었고 각기 다른 아이들이 저마다 한층 성장하는 모습도 볼만했던 책이었습니다. 짜임새 있는 구성과 재미난 스토리 때문에 장편 소설임에도 너무 재미있게 술술 잘 읽어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놀라운 작품성이 돋보이는 《프리워터》 적극 추천해 봅니다. 미국에서 실제 일어났었던 역사를 바탕으로 노예제도를 절실하게 그려낸 장편소설 《프리워터 : 자유를 찾는 모든 이들의 꿈》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