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까 뉴스 보고 대화까지 된다! 초등학생을 위한 시사용어

추천하고싶은 책

아니까 뉴스 보고 대화까지 된다! 초등학생을 위한 시사용어

보물책창고 2024. 6. 13. 08:43

시사용어를 쉽고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어린이 상식책이 나와서 소개합니다.

표지 제목 옆에 써진 글귀처럼 시사용어로 초등 어휘력을 늘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어른 손을 펼쳐놓은 크기만 한 아담한 사이즈여서 휴대하면서 읽기에도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1. 제목

초등학생을 위한 시사용어

아니까 뉴스 보고 대화까지 된다!

 

2. 구성

  • 저자  키즈 트리비아 클럽
  • 그림  도리바타케 하루노부
  • 번역 이미주
  •  
  • 출판
    주니북스
  •  
  • 발행  2023.11.05.

카테고리 어린이교양

페이지 158쪽

크기 130*189*16mm

 

3. 목차

목차를 보면 사회, 정치, 경제, 과학, 문화와 스포츠에 관한 키워드가 나오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시사용어를 뉴스형식으로 이 책 한 권을 통해 만날 수가 있답니다.

 

머리말 2

제1장 사회에 관한 키워드 007
제2장 정치에 관한 키워드 039
제3장 경제에 관한 키워드 071
제4장 과학에 관한 키워드 101
제5장 문화, 사회에 관한 키워드 126
색인 156

 

4. 내용

책을 넘기면서 본 소제목들을 보면 뉴스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어른인 제가 봐도 궁금해지는 주제들이 참 많았답니다.

구성을 보면 총 2페이지로 되어 있어요.

큰 제목아래 소제목이 보이고 그 내용들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설명으로 이해하기 쉽게 잘 되어 있더라고요.

꼭 어린이 신문을 읽는듯한 느낌도 받았습니다. 첨부된 삽화들도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캐릭터들이어서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것 같았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과 자주 보이는 키워드 등을 문장 사이사이에 바로바로 넣어놔서 본문을 쉽게 이해하며 읽어나가는데 큰 무리도 없을 것 같아요.

본문의 말미에는 [이런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요]가 있는데 한 가지씩 질문거리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주제와 연결하여 좀 더 다양한 것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서로 공유도 해보며 이야기 나누는 과정을 하다 보면 좀 더 폭넓은 사고도 할 수 있을 것 같고 무엇보다 토론력도 길러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흘려듣던 뉴스나 화젯거리에 관심도 많이 생길 것 같아요.

그냥 지나치지 않고 자신의 생각도 이야기 나누기에 너무 좋은 책인 것 같더라고요.

뉴스를 좀 더 깊이 있게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른인 저 또한 그 뜻을 정확히 몰랐거나 애매하게 알고 있었던 부분들에 대해서 새롭게 배우게 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

각 장이 끝나면 약칭 퀴즈가 나오는데요. 그 장에서 설명한 용어들에 대한 퀴즈 3가지를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복습하기 참 좋겠더라고요.

5. 마무리

저희 집 두 아이는 매일매일 이 책을 한편씩 읽어가고 있습니다.

한편이 1장밖에 안 되는 분량으로 딱딱 정해져 있다 보니 자기주도 학습하기에 좋겠다는 생각에 꾸준히 읽게 했는데 생각보다 금세 읽으니 아이들 부담도 없어서 가볍게 읽고 넘어가고 있답니다.

 

저희 둘째 아이에게 독서평도 써주라고 부탁했어요.

ㅡㅡㅡ

이 책은 쉬운 단어들로 써져 있고 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쉬웠어요. 아는 것도 있었지만 모르는 것들도 많았어요. 이 책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SNS, 공정무역 같은 어려운 용어들도 많이 나오더라고요. 용어 하나를 다 읽고 나면 마지막에 <이런 이야기를 나누어요>가 있는데 그곳에 'SNS에 자기소개를 하는 게 왜 문제인거지?' 같은 질문이 있어서 그런 것들도 궁금해서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여하튼 이 책 쉽고 재미있답니다! -끝-

ㅡㅡㅡ

초등학생들이 사회, 정치, 경제, 과학, 문화.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접할 수 있는 시사용어를 배우고 뉴스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현상들을 이야깃거리로 삼아보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기에 너무 좋은 지식책이 바로 《아니까 뉴스 보고 대화까지 된다! 초등학생을 위한 시사용어》인 것 같습니다.

이 책 한 권으로 아이들 어휘력도 높이고 문해력도 올려보시기 바랄게요.

적극 추천드려 봅니다.